본문 바로가기
천문학

베라 루빈

by 재주 2023. 6. 13.
반응형

베라 루빈(Vera Rubin, 1928-2016)

 

천문학자 베라 루빈은 미국 출신의 천문학자입니다.

그녀는 하버드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프린스턴 대학과 캘리포니아 공과대학 등에서 교수직을 역임했습니다.

현재는 스탠퍼드대학교 명예교수이며, NASA 고다드 우주비행센터 선임연구원이기도 합니다.

또한 국제천문연맹(IAU) 여성위원회 위원장으로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베라 루빈은 어떤 업적을 남겼나요?

루빈은 1942년 출생 이후 줄곧 천체물리학 연구에만 매진했는데요,

특히 태양계 형성 과정에서의 초기 별 생성 문제에 관심을 갖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 공로로 1990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그녀는 왜 천문분야에서 유명한가요?

과학 분야에서는 남성 중심 사회라는 인식이 강한데요, 이러한 편견을 깨고 최초로 여성 과학자가 된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여자가 어떻게 천문학자가 될 수 있었냐고 묻는데, 당시엔 남자든 여자든 상관없이 모두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졌다고 해요.

다만 우리나라에선 아직까지도 이공계 관련 학과나 직업 중에서도 여전히 여성 비율이 낮지만 말이죠.

천문학자 베라 루빈은 미국의 여성 천문학자입니다.

그녀는 천체물리학계에서 유명한 인물 중 한명이며, 우주배경복사 발견과 관련되어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외계행성 탐색 프로젝트인 세티(SETI)연구소의 설립자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많은 업적을 남긴 과학자이지만, 대중에게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편이라 이번 기회에 소개하고자 합니다.

베라 루빈은 어떤 사람인가요?

베라 루빈은 1918년 뉴욕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릴 적부터 수학과 과학에 관심이 많았던 그녀는 대학시절 전공이었던 화학공학 대신 천문학을 선택했습니다.

이후 UCLA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1960년 NASA의 제트추진연구소 연구원으로 근무하게 됩니다.

이때 허블우주망원경 개발에 참여하며 본격적인 천문학자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그녀에게 큰 영향을 미친 사건은 무엇인가요?

1961년 7월 25일, 우주선 파이어니어 10호가 태양으로부터 약 2억 5천만km 떨어진 곳에서 지구로부터 온 전파신호를 포착하는데 성공했는데, 이를 계기로 우주의 기원 및 진화과정 등을 밝히는 작업이 활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1964년 6월 26일 발사된 최초의 무인탐사선 마리너 4호는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달 뒷면 사진을 보내왔는데, 이것 역시 베라 루빈의 작품이랍니다.

노벨상의 주인공이 된 비결은 무엇인가요?

1970년대 초, 캘리포니아 공과대학 교수였던 베라 루빈은 동료교수 아서 콤프턴과 함께 빅뱅 직후 방출된 빛의 파장을 분석하던 중 우연히 우주배경복사를 발견하게 됩니다.

당시까지만 해도 이론으로만 존재했던 우주배경복사를 직접 관측함으로써 증명했기 때문에 학계에서는 엄청난 이슈가 되었고, 결국 1974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천문학자 베라 루빈은 미국 출신의 천문학자입니다.

그녀는 우주과학과 천체물리학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겼는데요, 특히나 허블 망원경 프로젝트에서는 최고의 성과를 낸 인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2010년 8월 31일 향년 48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베라 루빈은 어떤 사람인가요?

그녀는 1942년 12월 13일 미국 뉴욕주 브루클린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 부모님께서 이혼하시고 어머니와 함께 생활했는데요, 어릴 때부터 과학에 관심이 많아 고등학교때 이미 대학 수준의 물리학을 공부했다고 해요.

이후 하버드 대학교 천문우주학과에 진학해서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NASA 연구원으로 근무하면서 많은 경험을 쌓았습니다.

허블 망원경 프로젝트란 무엇인가요?

1981년 4월 24일 발사된 허블 망원경은 1990년 2월 14일 지구궤도에 안착했어요.

이로써 인류 최초로 우주망원경이 완성되었는데요, 당시 기술로는 불가능하다 여겨졌던 우주의 먼 곳까지 관측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적외선 카메라 등 다양한 장비들을 장착함으로써 기존의 광학망원경으로는 보이지 않던 별들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왜 갑자기 죽었나요?

2010년 8월 31일 새벽 1시 경 자신의 아파트에서 추락사 한 채로 발견되었습니다.

사인은 심장마비였는데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우리나라에서도 친숙한 이름인 베라 루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록 지금은 고인이 되었지만, 그녀가 남긴 업적은 앞으로도 오랫동안 회자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천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브리엘 무통 (Gabriel Mouton)  (0) 2023.06.28
안드레아 미아 게즈  (0) 2023.06.16
세실리아 페인가포슈킨  (0) 2023.06.12
헨리에타 스완 레빗  (0) 2023.06.05
히파르코스  (0) 2023.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