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라토스테네스
천문학자하면 누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중학교때 배운 과학시간에 배웠던 지구 둘레 계산법과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등 다양한 업적을 남긴 에라토스테네스가 떠올라요.
고대 그리스인이었던 에라토스테네스는 기원전 276년경에 태어났어요.
당시 이집트에서는 나일강의 범람시기를 예측하기 위해 막대를 이용해서 그림자 길이를 재어보는 방법을 사용했는데 이 방법으로는 정확한 시간을 알 수 없었어요.
그래서 에라토스테네스는 막대기 대신 태양빛이 들어오는 각도를 재는 방법을 고안했어요.
그리고 이를 통해서 지구의 둘레를 구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이렇게 구한 값은 실제값과는 차이가 있었고, 이후 약 2000년 후에 실제로 지구의 둘레를 구하게 됩니다.
에라토스테네스는 어떻게 지구의 둘레를 알게되었나요? 지
구의 둘레를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원의 둘레를 알아야하는데요, 현재 우리가 알고있는 원주율 파이(π)로는 정확히 몇km인지 알 수 없어요. 따라서 수학자 아르키메데스가 발견한 소수점 아래 6자리까지의 근사값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이때 오차범위 내에서 최대한 가까운 값을 구해야 해요. 그렇게 해서 나온 값이 2πr = 4πcm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지구의 둘레를 구해볼까요?
위 그림처럼 두 지점 A와 B사이의 거리를 반지름으로 하는 원을 그려보면 중심각 θ만큼 회전했을 때 생기는 부채꼴의 호의 길이는 πrθ임을 알 수 있어요. 즉, 360 ̊=2π×n이므로 n=360/π이고 r=4πcm이니 이것을 대입하면 지구의 둘레는 40,000km라는 답을 얻을 수 있답니다.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은 어떤 곳인가요?
고대그리스시대 알렉산더 대왕은 세계정복을 꿈꾸며 수많은 도시들을 정복했고, 그 중에서도 특히 이집트 지역을 많이 점령했어요. 그때 세운 도시중 하나가 바로 알렉산드리아였는데요,
이곳엔 유명한 건축물들이 많았어요. 대표적으로 파로스 등대, 제우스 신전, 하드리안 개선문 등등 많은 유적지들이 있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건 바로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이었어요.
무려 70만권 이상의 책이 보관되어있었다고 하니 얼마나 큰 규모였는지 짐작이 가시나요?
지금은 안타깝게도 화재로 인해 모두 소실되고 말았지만 아직까지도 그곳에 있던 장서목록만은 남아있다고 합니다.
세계 최초의 천문대는 어디였나요?
최초의 천문대는 중국 송나라 시대에 세워졌어요.
그러나 관측기구 없이 눈으로만 별을 관찰했기 때문에 정밀한 기록을 남길 수 없었고, 현대식 천문관측장비를 갖춘 진정한 의미의 천문대는 15세기 이탈리아의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만든 망원경이 발명되면서 부터라고 할 수 있어요.
천문학자 에라토스테네스는 그리스 시대의 학자로, 지금도 사용되고 있는 소수점 검사법을 만들어낸 인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그의 이야기는 그것만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에라토스테네스가 어떤 인물인지, 그의 이야기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라토스테네스가 만든 소수점 검사법이 무엇인가요? 에라토스테네스가 만든 소수점 검사법은 에라토스테네스의 체라고 불리며, 2부터 N까지의 자연수 중에서 소수를 찾아내는 알고리즘입니다.
이 알고리즘은 2부터 시작해서 배수를 지워나가는 방식으로 소수를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효율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지금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에라토스테네스가 제안한 지구의 둘레를 어떻게 계산했나요? 에라토스테네스는 지구의 둘레를 계산하기 위해 먼저 지구가 구 형태라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그리고 이를 이용하여 지구의 지름을 측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지구의 둘레를 계산하였습니다.
이 계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구의 지름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었는데, 에라토스테네스는 이를 위해 태양의 광선이 수직으로 떨어지는 지점에서의 그림자의 길이를 측정하였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지구의 지름을 계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지구의 둘레를 계산하였습니다.
에라토스테네스가 무엇을 연구했나요? 에라토스테네스는 천문학, 지리학, 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그의 가장 큰 업적은 소수점 검사법과 지구의 둘레를 계산한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하였으며, 그의 연구는 그 후의 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에라토스테네스는 그리스 시대의 학자로, 소수점 검사법과 지구의 둘레를 계산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그의 연구는 그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졌으며, 그의 연구는 그 후의 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번에는 에라토스테네스의 이야기를 자세히 알아보았는데, 그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큰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